도라에몽/로스트 미디어

최근 수정 시각: 2025-08-10 21:19:53
조회수: 0

목차

1. 개요
2. 로스트 미디어 목록
2.1. 도라에몽 (1973년 애니메이션)
2.2. 구도라&신도라와의 차이점
2.3. 도라에몽 (Cinar 더빙판)
2.4. 도라에몽 일행이 싱가포르에서 대나무 헬리콥터를 붙이고 날고 있는 짤방
3. 같이 보기

1. 개요

일본의 소프트 SF, "SF", 그리고 코미디 만화로 미래에서 온 동명의 주인공이 현대에 살고 있는 또 다른 주인공 노진구와 함께 살면서 진구가 도라에몽의 도구로 도움을 받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 문서와 관련된 배경지식은 도라에몽에서 참고할 수 있다.

2. 로스트 미디어 목록

2.1. 도라에몽 (1973년 애니메이션)

대표적인 도라에몽 관련 로스트 미디어. 일본 내수용으로 제작된 것으로 보이나 대한민국에서 녹화본을 보았다는 게시물 역시 존재하는데 아마도 녹화한 사람이 일본에서 녹화했다가 대한민국의 한 비디오 가게에서 기증한 것 같다.

방송국 닛폰 테레비 혹은 제작사 니혼 테레비 동화를 딴 팬네임 '니혼도라'로 알려진 1973년 애니메이션판으로 보존된 일부 자료를 제외하고 몇몇 에피소드가 여러 방식으로 소실되어 있다. 그림체 정립 이후의 구도라에 비해 등신대가 적고 좀 더 만화적인 디자인인 것이 특징적이며 초창기 구도라와 그림체가 비슷하다. 대한민국에서도 구성(1), 캐릭터 디자인(2)과 함께 언급된 '성적표가 싫어' 에피소드로 추정된 편에 대한 목격담이 있었지만 그 목격담과 관련된 비디오 가게가 이미 폐쇄되어 수색이 불가능하였다.

2.2. 구도라&신도라와의 차이점

여러 오리지널 설정과 캐릭터 디자인 차이로 인해 이후 나온 구도라와 신도라와의 큰 차이점이 존재하며 역할상 도라미의 전신으로 보이는 '가챠코'가 등장했었다. 이 캐릭터는 이후 원작에서 하차했는데 역할 자체는 이후 나온 애니판에서 도라미로 대체된 것으로 보인다.
  • 퉁퉁이의 아버지 만만수의 디자인이 다르다. 구도라와 신도라와는 달리 안경을 썼고 헤어스타일도 퉁퉁이와 비슷하게 나왔다.
  • 퉁퉁이의 어머니 왕순수의 머리카락이 갈색이었고 고인이라는 설정이 있었다. 하지만 구도라와 신도라에서는 머리카락이 검은색이고, 고인이라는 설정이 아니다.

2.3. 도라에몽 (Cinar 더빙판)

일명 '앨버트와 시드니의 모험(The Adventures of Albert and Sidney)'으로 알려진 초창기 구도라의 영어 더빙판으로 일부분만 발견되었다고 한다. 여기서 앨버트는 도라에몽, 시드니는 노진구를 가리키며 Cinar는 캐나다 애니메이션 제작사이자 배급사인 '쿠키자'(3)의 이전 명칭이다. 제목에서 나타나듯 노진구와 도라에몽 외에도 캐릭터명이 영어로 바뀌었다.

로고가 도라에몽 고유의 로고가 아닌 두꺼운 굴림체 비슷한 서체로 쓰였다.

성우진은 더빙위키 참고.

2.4. 도라에몽 일행이 싱가포르에서 대나무 헬리콥터를 붙이고 날고 있는 짤방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고.

제목 그대로의 공식 이미지. 이미지도 2010년대에도 이미 존재하고 일본에서는 밈으로써도 유명하지만 이미지의 출처 자체는 어디서 최초로 나왔는지 알 수 없다. 그림체로 보아 구도라 중후반 시기에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크며, 여러 해외 굿즈에서 비슷한 이미지가 나온 바 있고 심지어 대한민국 공식 홈페이지에서까지 이 이미지가 발견되었다.

3. 같이 보기

(1) 니혼도라 특유의 타이틀이 언급되었다.
(2) 퉁퉁이의 아버지의 디자인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어 있었다. 당시 이 캐릭터의 디자인은 퉁퉁이보다 키가 작게 그려져 있었기 때뭉에 원글에서는 퉁퉁이의 동생으로 오인되었다.
(3) 상상꾸러기 모나와 내 친구 아서 등을 제작하였다.